뇌 세포 조절해 비만 치료하는 띠뇌실막세포

 

 

암 다음으로 인류의 주적이 된 비만. 남녀불문하고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실패를 거듭하며 좌절하는 이들이 많다. 얼마 전 국내 연구팀이 뇌 세포를 조절해 비만을 치료하는 띠뇌실막세포를 발견해 비만 치료에 신기원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참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우리 국민 3명 중 1명 비만 
어느 날부터인지 모르겠다. 달달하고 기름진 먹을 것이 많아지고 먹방이라 부르는 TV 프로그램이 대세를 이루기 시작한 게 말이다. 고급스러운 식당에 굳이 가지 않더라도 쉽고 편하게 먹고 싶은 음식을 양껏 먹게 됐다. 그래서일까?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에 따른 비만 유병률은 2006년 26.7%에서 2015년 32.5%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 국민의 3명 중 1명은 비만인 것이다. 그런데 비만에서 끝나지 않고 당뇨처럼 기초대사량과 밀접한 대사성 질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비만 인구와 비만으로 인한 기초대사 관련 질환의 증가는 개개인의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 재정 관점에서는 과한 복지 부담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이러한 이유로 남녀 할 것 없이 운동이나 식이 등 비만을 예방하거나 살을 빼기 위한 노력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 비만은 곧 질병이란 인식을 통해 비만과 대사성 질환을 치료하도록 유도하는 캠페인도 벌어지고 있다.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욕을 줄이거나 기초대사량을 늘려 에너지소비를 늘리는 방법이 정석이다. 식욕 감퇴 식품이 등장하거나 에너지 소비율을 높이는 각종 운동 방법이 등장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사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메커니즘이 밝혀지진 않았다.

 

뇌 시상하부 띠뇌실막세포에서 에너지 대사 조절 기전 밝혀 
그런데 최근 DGIST 김은경 교수 연구팀이 고지방 식이에 따른 비만을 예방·치료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냈다. 뇌 내부의 공간인 ‘뇌실’과 식욕과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시상하부’를 연결하는 띠뇌실막세포가 영양소를 감지해 식욕이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한다는 점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띠뇌실막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단백질인 TSPO(translocator protein)가 영양 과다 상태에 반응해 지질과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게 핵심이다. 이와 함께 TSPO를 억제하면 에너지 대사가 증가하고 식욕을 감퇴시킨다는 결과도 흥미롭다. 


연구팀은 고지방을 섭취한 비만 쥐의 띠뇌실막세포 내 지방 저장주머니인 지방소립이 과도하게 쌓이는 점을 확인했다. 이때 세포 내 TSPO를 억제하면 체내 에너지 항상성이 활성화하면서 지방소립을 분해해 얻는 지질포식작용(lipophagy)이 유도, 지방소립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그 결과 세포 내 에너지 대사에 필수인 아데노신 3인산(Adenosine Triphosphate : ATP)이 증가했고 고지방을 섭취한 비만 쥐의 띠뇌실막세포 TSPO 발현을 억제했을 때 식욕 감퇴와 에너지 대사가 늘어나 체중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김은경 교수는 “자가포식작용 중 지질포식작용을 조절하는 띠뇌실막세포 TSPO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은 과다 영양 상태에서 세포들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며 “띠뇌실막세포 TSPO를 비만과 같은 대사성 질환에 대한 잠재적 치료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뇌 시상하부 띠뇌실막세포의 지질포식작용에 따르는 식욕 및 에너지 대사 조절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추후 고지방 식이에 따른 비만 치료에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