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다시 보기 어렵다 이달의 핫이슈 영상

 

기획 편집부

 

 

우리가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느낄 확률은?


 

46.png

 

얼마 전 첫 방송을 한 tvN의 새 프로그램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알쓸신잡)은 정치, 경제, 문화, 과학까지 분야를 넘나드는 ‘잡학 박사’들의 여행기다. 통영으로 떠난 첫 방송에서 유시민 작가, 가수 유희열, 정재승 교수, 김영하 작가, 황교익 칼럼니스트가 한 식당에 모여 통영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나둘 꺼내기 시작한다. 정재승 교수는 고등학생 당시 통영으로 떠난 수학여행에서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느끼기 위해 묵념을 하라는 선생님의 말을 듣고, ‘정말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우리가 느낄 수 있는가?’가 궁금해졌다고. 결국 돌아오는 차 안에서 친구들과 그 확률을 계산해보기 시작하는데….
과연 우리가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

 



알아두면 유용한 35가지 주방 팁

 

47.png

 

 

깔끔하게 체리 씨앗 빼기, 냉장고에 깔끔하게 소스병 정리하기, 과일 껍질 쉽게 벗기기, 쓰고 남은 자투리 과일과 채소 보관하기까지. 평소 알아두면 좋은 35가지 주방 팁이 공개됐다. 영상을 보고 나면 “별거아니네~” 할지 모르지만, 실제 주방에서는 의외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를 울린 현충일 추념식 공연 ‘조국을 위하여’

 

48.png

 

 

지난 6월 6일 현충일 추념식에서 선보인 공연 ‘조국을 위하여’가 많은 이들을 눈물짓게 했다. 6·25전쟁 당시 육군 7사단 상승연대 소속 강태조 일병은 1951년 4월 동부전선 한석산에서 전사한 후 61년이 지난 2012년 유해발굴감식단에 의해 가족의 품에 돌아왔다. 이날 공연은 강 일병이 아내에게 남긴 편지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아버지 어머니! 평안하게 계시오. 까마귀 우는 곳에 저 가겠소. 삼팔선 넘어 백두산 상봉에 태극기 날리며 죽어서 뼛골이나 돌아오리다. 아내여! 굳세게 새 세상 사시오. 우리 다시 만날 백 년의 언약. 지금은 이별가를 합창하고 가오니 나에게는 중대한 책임이 있소’

 

늙었다고 못할 것은 없다. 의욕의 문제일 뿐

 

49.png

 

 

21년 전 40년간 근무한 은행을 은퇴한 마사코 와카미야 할머니는 어머니의 간병 때문에 집 안에만 머물다보니 친구를 만나거나 마음껏 외출을 할 수도 없었다. 그러던 중 컴퓨터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는 기사를 읽고 본격적인 컴퓨터의 재미에 빠져들게 된다.

 

컴퓨터로 타자 치는 법을 배우고, 그림을 그리고, 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를 개설하는 등 활동 반경을 넓혀가던 할머니는 급기야 노인 대상 컴퓨터 교육 교재와 홈페이지를 만들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 노인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게임 앱 제작에 나선다.

 

81살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그녀는 테드 강연에서 말한다. “늙었다고 못할 것은 없다. 나는 60세에 컴퓨터를 배웠다. 나이가 무슨 문제인가 의욕이 문제지”

 

 

배너

발행인의 글


15년후 한국 집값 대폭락 전망된다

앞으로 15년 후 즉, 2039년을 정점으로 한국의 집값이 대폭락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은 향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가구수 감소가 예상된다는 한국의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한성대 이용만 교수(부동산학과)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제기됐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과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4월 2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인구구조변화가 가져올 새로운 부동산 시장, 위기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이용만 교수는 ‘한국의 초저출산·초고령화와 부동산시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구수가 2039년 2,387만 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2040년부터 집값이 장기 하락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교수는“초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1~2인 가구의 증가에 의해 가구수는 2039년까지 증가 추세”라며 “가구수가 정점에 도달하는 2040년경에 총 주택수요량도 정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을 줄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집으로 이주한 후 그 차액을 수입원으로 하는 것을 주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