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시민들을 위한 로비 활짝 개방 등 우리 의회에도 도입해보자

창원시의회 시민들을 위한 로비 활짝 개방
창원시의회 1층 로비가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시민소통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내부 이름 공모를 거쳐 ‘공감뜨락’과 로비 옆 자료실·멀티룸은 ‘북마루’로 불리게 됐다. 그동안 의회 안팎에서는 전국 기초의회 가운데 기능과 규모 면에서 크지만 시민이 활용할 공간이 없다는 지적이 있어 로비를 멀티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이 공간은 북카페, 소공연장, 의회 모니터실, 미팅룸 등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이찬호 의장은 “시민과 소통하는 접점을 확대하고 방문객 휴식 공간을 조성하고자 의회 1층 로비 환경 개선 공사를 추진했다”며 “2020년부터는 작은음악회, 열린마당 등으로 문화가 있는 휴식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2020 희망지킴이 선포
전라남도의회는 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희망 2020 나눔캠페인 희망지킴이 선포식’을 갖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선포식은 희망 2020 나눔캠페인 기간을 맞아 전남도의회 의원들을 희망지킴이로 선포하고, 자발적인 기부 참여를 확대하고자 만든 자리이다.
이용재 의장은 “나눈다는 것은 많고 적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 도의회에서도 비록 작지만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의원들 한 분 한 분이 우리 지역의 희망지킴이가 되어 2020년에는 우리 전남이 희망으로 가득 차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의회 의회 대표단 소방공무원 및 전·의경대원 격려 방문
신원철 의장을 비롯한 서울특별시의회 대표단은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및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본부를 차례로 방문했다.
추운 날씨에도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관계자들에게 격려금 및 감사 인사를 전하며 향후 소방공무원들의 처우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서울시의회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신원철 의장은 “시민 안전은 우리 사회가 최우선적으로 지켜내야 할 과제”임을 강조하며 “추운 계절에 현장근무를 하며 느낄 어려움에 공감하고, 향후 처우 개선에도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충청북도의회 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 합동 홍보캠페인 추진
충청북도의회 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가 충청북도 및 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청주 성안길 일원에서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조성을 위한 ‘미세먼지 줄이기 나부터 실천’을 주제로 합동 홍보캠페인을 펼쳤다.
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등 캠페인 참여자들은 ‘미세먼지 줄이기 나부터 실천’ 다짐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미세먼지 정보와 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 대응요령과 2020년도 신규 정책인 ‘계절관리제’ 내용이 담긴 홍보 리플릿을 도민들에게 나눠주며 ‘나부터 실천하는 미세먼지 줄이기’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 이의영 위원장은 “겨울철 날씨는 ‘삼한사온’이 아니라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미세먼지 기세가 날로 심해지고 있다”며 “이번 합동 홍보캠페인을 시작으로 민·관·정이 서로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 제시와 실천운동을 적극 펼치겠다”고 말했다.

해외 벤치마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