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일구는 김제의 미래 그리고 희망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 속 김제시가 보여준 저력을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도전과 과제를 알아본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지역 경제

“경제도약을 위해서는 기존 산업구조는 더 특화 발전하고, 김제의 강점을 활용해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미래 성장 동력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박준배 시장은 먼저 관내 입주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평선 산업단지 내 400세대의 민영아파트와 120세대의 LH 행복주택 조성, 다목적복합센터 건립, 중소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 등 기업 지원을 통해 고용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산업 육성과 고용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강한 정책 의지도 불태우고 있다. 

 

김제시는 전라북도와 익산, 완주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사업에 전국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로써 5년간 3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고용안정 일자리센터를 구축하고 상용차 산업을 활성화해 기업 유치와 창업을 동시에 도모하게 된다. 또 농생명 식품산업의 혁신고도화를 위한 여러 패키지 사업도 준비 중이다. 
관내 특장차 산업과 연계한 미래형 자동차 신기술 구축에도 주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김제시는 새만금 국제협력 용지에 조성되는 복합단지에 첨단산업을 유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해 새만금개발청과 협력·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제2 특장차 산업단지도 조성해 김제를 대한민국의 특장차 산업의 성지로 도약해 김제의 새로운 산업경제 지도를 만들어갈 것이다.

 

 

지속 가능한 농업과 농촌의 꿈 실현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조성해 관내 농산업에 첨단기술을 연착륙시키고 새만금 스마트팜 영농임대단지 30㏊를 시작으로 장차 1,000㏊까지 배정·확대해 청년 농업인의 김제 정착을 유도한다. 
전국 1위의 논 타작물 재배사업을 더 확대하고 권역별로 지역 특화작물을 육성해 기초적인 농산품목의 다양성과 전문성도 강화해나가는 중이다.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체험을 아우르는 제6차 산업화를 구현하고 전통 한과를 세계화·고급화하는 데 도전, 농업에서 새 희망을 키워나가고 있다. 
농업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잰걸음 중이다. 영농 기반시설 투자를 2017년 15억 원 수준에서 민선 7기 200억 원까지 높여 농업 기반을 탄탄히 구축했다. 또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에 선정돼 이를 발판으로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조성 등 안전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도 구축 중이다.

 

 

다 함께 잘 사는 따뜻한 복지사회 구현

김제시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도는 18.2%로, 전라북도 내 시 단위로는 가장 높다. 현재 54개 운영 중인 사계절 농장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일할 수 있는 어르신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한다. 
어르신들의 걱정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2019년 9월에 개관한 치매안심센터는 통합 치매 관리시스템의 핵심 인프라로, 아름다운 노년을 지원하고 장애인의 자활과 자립을 돕기 위한 장애인복지타운도 한창 조성 중이다. 
여러 가족 형태에 따른 상담과 돌봄을 지원하는 가족센터를 신축하고 안심 출산과 보육환경을 조성해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김제를 실현하고 있다.

 

쾌적하고 안전한 명품도시 조성 
관내 전 노선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공공형 콜택시 운영, 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축 등 모두가 편리한 교통복지를 실현 중이다. 
박준배 시장 취임 전 사업을 축소해 개발을 종료하려던 선암 자연휴양림은 110억 원을 들여 전북 서부 평야권 최초로 조성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한다는 방침이다. 
마을환경지킴이제를 더 내실 있게 운영해 농촌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셀프 반찬 코너 및 포장용기 지원과 같이 낭비 없이 알뜰한 음식 문화도 조성 중이다.

 

 

상생·평화의 문화 자긍심 높여

세계 축제 반열에 올라선 김제 지평선축제는 그 유명세를 더욱 확고히 하고 모악산축제는 상생·평화 문화축제로 승화하고 있다. 
새만금 동서 도로 개통, 모다아울렛 개장 등 함께 변화하는 주변 여건을 반영해 시티투어버스의 다양한 코스를 개발하고 뮤지컬 등 청년 문화 예술단 지원, 심포 마리나항만과 복합단지 조성, 새만금-만경강-동진강 둘레길 조성 등 김제시의 문화·관광산업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는 중이다. 
또 농악 전통 체험관과 서예문화전시관을 건립해 과거와 현재가 살아 숨 쉬는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국민체육센터 및 지평선 벽골제 다목적체육관 건립, 제2 체육공원 조성 등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여유 넘치는 삶을 제공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