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산업으로 이모빌리티(electronic-mobility)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중인 강원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동 수단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미래 성장 동력 이모빌리티
이모빌리티는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이동 수단으로, 주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며 생활 교통과 물류 배송에 활용하는 1~2인용 미래 이동 수단이다.
이러한 이모빌리티는 2030년까지 40%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 환경 규제에 따른 새로운 교통 시스템의 요구로 등장하게 됐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6만 대 수준이던 국내 퍼스널모빌리티 시장이 2022년이면 2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원도는 이모빌리티를 핵심 신성장 동력으로 선정해 특화 전기차 플랫폼을 구축,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며 이모빌리티 중심의 통합 이동 서비스(MaaS : Mobility as a Service)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
강원도는 이를 위해 △이모빌리티 임대공장 및 주행 도로 △지식산업센터 △기업지원센터 △5G·6G 실증센터 △그린 에너지형 산업단지 △자율자동차 실도로 테스트베드 △이모빌리티 테마파크 7대 거점 인프라를 조성한다.
현재 강원도는 7대 인프라 중 이모빌리티 임대공장 및 주행 도로, 지식산업센터, 기업지원센터 3대 인프라를 추진 중이며 4대 인프라는 중·장기 계획을 통해 추진을 검토 중이다.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강원형 일자리 상생 협약
강원도는 지난해 이모빌리티 산업을 통한 강원형 일자리 사업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도는 지난해 2월 정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산 방안이 발표돼 이모빌리티를 강원형 일자리 모델로 선정했다. 2019년 8월 13일에는 강원형 일자리 상생 협약해 노사민정 합의로 강원형 일자리에 협력하기로 의기를 투합했다. 여기에는 완성차 업체인 ㈜디피코를 중심으로 6개 상생형 일자리 투자기업과 28개의 국내 부품사, 8개의 해외 협력기업 등 모두 43개 사가 협력해 국산화율 83%에 이르는 초소형 화물차를 연구 개발, 올해 8월 정부 인증을 완료하고 양산을 추진 중이다.
강원형 일자리는 완성차 업체와 부품 기업 간의 이익과 리스크를 공유하는 상생협력을 통해 경형 화물전기차의 국내 생태계를 완성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소기업 중심의 이익 공유형 일자리 사업이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강원형 일자리 모델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면 추진에 한계가 따르고 있다.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강원형 일자리 모델이 경영과 자금, 인력, 기술 등 여러 측면에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도는 중소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기관의 자문과 컨설팅, 참여 기업의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도 전략산업과 이성운 팀장은 “이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능동적인 행·재정적 지원과 중소기업 중심의 상생형 모델의 공유와 확산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정주 여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