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전 세계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는?

코트라가 발표한 2021년 세계 트렌드

코트라 소속 전 세계 84개국, 127개 무역관 직원들이 뜨거운 시장, 상품, 서비스를 분석했다.
021년을 이끌 트렌드는 무엇일까? 소비자들과 그들의 필요에 따라 탄생한 이색적인 서비스
리고 상품 등을 묶어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언택트 시대, 불확실성을 돌파할 신개념 비즈니스 리포트
코트라(KOTRA) 소속 수백 명의 주재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직접 눈으로 목격하고 취재한 검증된 비즈니스들은 무엇이었을까? 2020년 세계 시장에서 포착한 새로운 비즈니스와 2021년을 이끌 트렌드는 무엇일까? 소비자들과 그들의 필요에 따라 탄생한 이색적인 서비스 그리고 상품 등을 묶어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대만의 우표 크기 체온계부터 해초 입자로 만든 멕시코의 천연 공기청정기,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드론 운송 서비스와 시카고에서 유행 중인 차세대 홈트, 파리에서 개발한 수면 중에도 건강관리를 해주는 스마트 워치부터 밀라노의 VR 미술관 가상투어까지. 전 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들을 접하다 보면 어느새 남보다 한 발 앞서 세계 트렌드를 이해하고 국내 시장을 선점할 빛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코트라(KOTRA)는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의 무역 진흥을 위해 1962년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지난 50여 년간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해왔다. KOTRA는 전 세계 84개국 127개 도시에 소재한 해외무역관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시장정보 수집·전파, 해외 바이어 발굴, 국내 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1995년부터는 외국인 투자유치 업무로 영역을 확대했고, 2010년대부터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도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화상상담 주선 및 온라인 전시회, 웨비나 개최 등 비대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 기업의 데이터 기반 수출을 강화하는 등 조직 전체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PART1. 혁신 사회
① 위생 사회(hygeine Society)
- 전염병 퇴치를 위한 위생 비즈니스
· 타이베이: 우표 크기 3g 체온계로 24시간 밀착 체크
· 도쿄: 손대지 않아도 척척, 터치리스 제품들
· 멕시코시티: 해초 입자로 만든 인공나무가 공기 정화를
· 마드리드: 질병X의 시대, 새로운 방역

 

② 안전 사회(Safety Society)
- 재난, 위험 대응 비즈니스
· 실리콘밸리: 원스톱 배송, 드론 운송 서비스
· 파리: 파리지앵의 필수품, 자전거 에어백
· 카이로: 전염병 퇴치를 위한 위생 비즈니스, AD 주사기

 

③ 투명 사회(Transparent Society)
- 과정의 공개가 만족으로
· 광저우: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클라우드 현장 감독 서비스
· 방콕: 경비 로봇 SR1, 일상을 지키다
· 이스탄불: 스포츠 선수를 내가 직접 발굴, 스카우티움

 

PART2. 칩거 시대
④ 웰빙 집콕라이프(Omni-Home)
- 건강하고 유익하게 칩거하는 비즈니스
· 시카고: 집에서 일대일 전문 강습, 차세대 홈트
· 암스테르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온라인 시력 검사
· 파리: 수면 중에도 건강을 관리해주는 스마트 워치
· 후쿠오카: 워라밸과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워케이션

 

⑤ 키트전성시대 (Kit Economy)
- 가정에서 키트로 해결하는 시대
· 뉴욕: 집에서 키트로 하는 가임력 진단
· 로스앤젤레스: 코로나19 시대, 코딩 홈스쿨링 키트
· 마닐라: 나만의 정원을 가꾸다, 식물 재배 키트
· 중국: 대체가 아니라 대세, 뜨겁고 건강해진 간편대체식

 

⑥ 버추얼 커넥터 (Virtual Connector)
- 세상과 나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길
· 암스테르담: 가상현실 기술로 가까워진 병실 밖 세상
· 나고야: 버추얼 세상의 확장, 가상 유튜버의 시대
· 베이징: 이젠 클라우드 농장주 시대
· 밀라노: 방구석에서 온라인 미술관 투어로 세계여행

 

PART3. 유통 혁명
⑦ 강력한 유통(Super Distribution)
- 보다 정확하게, 더욱 효율적으로
· 달라스: 신선식품 공급망 문제를 인공지능이 해결하다
· 런던: 유통에서 플랫폼 회사로, 오카도 스마트플랫폼
· 브뤼셀: 일대일 맞춤 사료를 집 앞까지 정기 배송
· 리마: 미식 문화를 함께 배달, 페루의 와인 구독 서비스

 

⑧ 새로운 창조(Re-Create)
- 무에서 유를 만들다
· 멜버른: 과일과 야채로 만든 프리미엄 생수
· 홍콩: 영원한 사랑과 그리움을 간직한, 유골 다이아몬드
· 벵갈루루: 버려지는 꽃을 재탄생시키다

PART4. 그린 혁명


⑨ 순환사회(Back to Nature)
- 자연으로 돌아가는 소재
· 키토: 자연에서 자연으로, 식물로 만든 일회용 접시
· 멕시코시티: 아픈 지구를 살리는 바이오플라스틱
· 뉴욕: 이산화탄소를 줄여주는 신개념 콘크리트
· 멕시코시티: 밀레니얼을 사로잡은 비건 비즈니스

 

⑩ 아그리테크(AgriTech Biz)
- 자연과 더 친해지는 농업
· 무스카트: 사막 한가운데서 피우는 첨단 농업의 꿈
· 멕시코시티: 날씨에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멕시코 스마트 팜 시스템
· 빈: 신재생 에너지와 결합한 친환경 농업
· 도쿄: 로봇이 수확하고 데이터가 알려주는 미래 농업

배너

발행인의 글


15년후 한국 집값 대폭락 전망된다

앞으로 15년 후 즉, 2039년을 정점으로 한국의 집값이 대폭락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은 향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가구수 감소가 예상된다는 한국의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한성대 이용만 교수(부동산학과)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제기됐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과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4월 2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인구구조변화가 가져올 새로운 부동산 시장, 위기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이용만 교수는 ‘한국의 초저출산·초고령화와 부동산시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구수가 2039년 2,387만 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2040년부터 집값이 장기 하락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교수는“초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1~2인 가구의 증가에 의해 가구수는 2039년까지 증가 추세”라며 “가구수가 정점에 도달하는 2040년경에 총 주택수요량도 정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을 줄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집으로 이주한 후 그 차액을 수입원으로 하는 것을 주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