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컨설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좋은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연예인이나 정치인만이 아니다. 오늘의 대한민국 공직 자에게 이미지란 본래 생김새가 말끔하다거 나 유행에 민감하다는 칭찬 이상의 가치가 있다. 한 사람의 공직자는 종사하는 업종과 자신이 맡은 직책과 직급, 때와 장소, 상황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연출해야 한다. 직급별로, 업종별로, 상황에 따라 그에 적절한 이미지가 필요하다. ‘양복이 내 유니폼’이란 생각을 품고 있다면 당장 탈탈 털어내야 한다.

 

이미 눈치챈 분들도 있겠지만, 저자는 흔히 쓰이는 ‘이미지 메이킹’ 대신 ‘이미지 컨설팅’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낯설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미지는 ‘메이킹’되는 것이 아니라 ‘컨설팅’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이미지 컨설 팅은 어떤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알고 존중하는 데서 시작한다. 
그 사람에게 필요한 이미지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억지로 만들거나 강요할 수는 없다. 배우나 정치인은 간혹 자신에게 전혀 없는 이미지를 ‘만들기도’ 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제 몸에 맞지 않는 옷은 아무리 좋고 멋지다고 해도 불편하다. 불편한 것은 오래 갈 수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나의 이미지를 좀 더 나은 것으로, 좀 더 상황에 적절한 것으로 변화시키고 보완하는 것이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다. 컨설팅은 상담하고 조언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지 평가하고 명령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지를 만드는 일은 어렵고, 어쩌면 불가능한 일이다. 힘들게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해도 유지하기가 고달프다. 하지만, 이미지 컨설팅은 다르다. 이는 자신의 본래 이미지를 알고 그것을 보완해 가는 작업이며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혹자는 이미지 컨설팅이 기업 의 CEO나 임원처럼 성공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냐고 묻는다. 그렇지 않다. 이미지 컨설팅 을 받고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 시키려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성공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다. 지위의 높고 낮음이 상관없이 더 나아지려는 의지가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우리 연구소의 첫 번째 이미지 컨설팅 대상은 1급 장애인이었다. 뛰어난 능력과 CEO라는 지위 에도 불구하고 외적인 장애 때문에 자신감이 없고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꺼리다 보니 본래의 성격과는 달리 소극적이라는 평을 많이 들었다. 신체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외형적인 것을 중요 시하는 이미지 컨설팅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필요하고, 오히려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이미지 컨설팅으로 결과 장애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장애에 가려서 보이지 않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 사람들의 눈이 신체의 부족한 부분이 아니라 뛰어난 부분에 머물도록 강조할 수 있다. 무엇보다 본인의 마음속에서 장애 때문에 뒤로 물러서고 주춤거리는 마음을 덜 수 있다. 자신감이 최고의 소득인 것이다.

 

패션과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것은 유행에 민감하거나 비싼 브랜드의 옷을 사 입는 일로 여기기 쉽다. 이미지 컨설팅의 또 다른 오해는 그것이 ‘유행에 민감한’, ‘비싼 옷을 입는’ 과 동의어로 취급되는 것이다. 최근 유행 아이템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꾸민 사람은 잡지 책이라면 환영하겠지만,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줘야 할 봉사직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고객들이 위화감을 느낀다면 돈과 노력을 제대로 쓰지 못한 것이다.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미지 컨설팅은 적재적소에 맞는 이미지를 구축해 비즈니스 성공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이지 옷 잘 입는다는 칭찬을 들으려는 것이 아니다. 이미지 컨설팅을 받으면 고가의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라는 부추김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단정한 차림새와 어울리는 이미지를 위해 새로운 타이나 슈트, 구두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미지는 돈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어울리지 않는 명품 슈트보다는 저가의 보급형 슈트가 더 적절한 경우가 많다. 어떤 옷도 자연스러운 미소와 상대를 존중하는 매너를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이미지 컨설팅의 목표는 옷을 잘 입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이미지 컨설팅의 지향점은 단 하나,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이다. 그리고 궁극의 목표는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을 통해 인생의 행복을 이루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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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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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15년 후 즉, 2039년을 정점으로 한국의 집값이 대폭락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은 향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가구수 감소가 예상된다는 한국의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한성대 이용만 교수(부동산학과)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제기됐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과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4월 2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인구구조변화가 가져올 새로운 부동산 시장, 위기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이용만 교수는 ‘한국의 초저출산·초고령화와 부동산시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구수가 2039년 2,387만 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2040년부터 집값이 장기 하락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교수는“초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1~2인 가구의 증가에 의해 가구수는 2039년까지 증가 추세”라며 “가구수가 정점에 도달하는 2040년경에 총 주택수요량도 정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을 줄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집으로 이주한 후 그 차액을 수입원으로 하는 것을 주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